정치

선관위 국정조사·일본 오염수 청문회 합의…시기·조건에는 이견

김선환 기자

ceraph@tbs.seoul.kr

2023-06-09 06:22

프린트 12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북한발 선관위 해킹 시도 의혹과 관련해 국회 국정조사를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국민의힘 이양수,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는 어제(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양당 수석부대표는 여야 간 이견을 보여온 선관위 국정조사 범위와 관련해 "선관위 인사 비리와 북한 해킹 은폐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수석부대표는 "선관위 국정 조사는 다음주 중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그 다음주(21일) 본회의에서 조사 계획서를 승인받는 것을 목표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야는 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회에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특위를 설치하고 청문회도 열기로 했습니다.

    양당은 다만 국정조사 가동 시기와 오염수 검증특위 청문회 시점을 두고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향후 협의 과정에서 험로가 예상됩니다.

    국민의힘측은 선관위 국정조사는 감사원의 직무감찰이 끝나면 실시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청문회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결과가 나와야 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민주당측은 이같은 여당의 입장에 대해 사실상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부정적 반응을 보이면서도 대화 가능성은 열어뒀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2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인기 기사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